예전에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썸네일 이미지를 꾸미는 것에 목숨을 걸다시피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글을 쓰기 전에는 항상 대표 이미지를 만들어 놓는 것이 습관이었는데요.
그때 많이 사용했던 픽토그램 사이트를 소개 드려 볼까 합니다. 웹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하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알고 계실 사이트로, 꼭 상업적이 아니라 개인 블로그의 디자인 작업을 하기에도 아주 적합한 곳입니다.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먼저 픽토그램이 무엇인지 짚고 넘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픽토그램이란 무엇인가!?
픽토그램이란, 그림을 뜻하는 Picture와 전보를 뜻하는 텔레그램(Telegram)이라는 단어가 합쳐져 만들어진 용어로, 보통 아주 중요한 사항이나 장소를 알리기 위해 그림으로 된 언어 체계입니다.
그러니까 꼭 우리나라 사람들 뿐만 아니라, 그 어느 나라 사람들이 봐도 바로 이해가 될 수 있게끔 알려주는 그림인데요. 해외에 나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실제로 공항에는 모든 곳이 이 픽토그램이라는 것으로 도배가 되어 있던 것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이렇게 어느 누가 보더라도 “아, 이 곳은 화장실이구나!”, 또는 “이곳은 위험 지역이구나!”하고 바로 이해를 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일종의 언어인 것이죠.
픽토그램의 사용처는!?
보편적으로는 그림으로 표현하는 언어이다보니 뭔가 특별할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우리 일상 생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픽토그램입니다. 바로 위의 그림처럼 화장실, 주차장, 식당 등 동네의 공공 기관에만 가도 쉽게 볼 수 있는 그림이죠.
그리고 평소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겼을 법한 도로의 교통 표지판! 물론, 생김새는 국가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도로 한 가운데의 위와 같은 표지판은 미국인이든, 일본인이든, 그 어떤 나라의 사람들이 보더라도 무슨 뜻인지 금방 이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픽토그램 무료 사이트 ‘FLATICON’
픽토그램 FLATICON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검색창에 본인이 원하는 그림을 검색해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기본적인 단어는 한글로 검색을 해도 결과물이 나오긴 합니다만, 웬만한 건 영어로 검색해야 더 정확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이 원하는 아이콘 찾기!
사용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내가 원하는 그림을 검색해서 마음에 드는 그림을 골라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다만, 위에 빨간색과 파란색으로 표시해 놓은 것처럼, 상단에 Adobe Stock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부분과 나열되어 있는 아이콘에 ★ 표시가 되어 있는 아이콘은 유료입니다.
뭐 당연한거긴 합니다만, 조금 예쁘다고 생각이 드는 아이콘은 대부분 유료입니다. 무료 버전의 아이콘도 포토샵의 기능만 잘 활용한다면 나름 퀄리티 있는 결과물을 뽑아낼 수 있긴 합니다.
아이콘 다운로드 방법
다운로드 받는 방법 역시 매우 간단합니다. 버튼 몇 개만 눌러주면 아주 손쉽게 받을 수 있고, 뒷 배경이 투명이라 포토샵에서 활용하기 매우 좋습니다. FLATICON 사이트에서는 파일을 PNG와 SVG 파일로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둘의 차이점을 잘 모르기에 보통 PNG 파일을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저는 사과 아이콘을 선택했습니다. 원하는 아이콘을 선택하면 이렇게 그림이 확대되며,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이콘 우측에 PNG와 SVG라고 써져 있는 부분 보이시죠? 저기에서 본인이 원하는 형식의 파일을 선택하셔서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자, 그러면 이런식으로 Free download 버튼을 누르셔서 본인이 원하는 폴더에 다운로드 받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어렵지 않죠? 이제 여러분들의 블로그나 그 외적인 웹 디자인 작업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글을 마치며
이 글에서 게시한 이미지는 오래전에 캡처한 사진이라 여러분들이 보는 화면이랑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인 사용 방식은 바뀌지 않았으니 어렵지 않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참고로 한글로만 검색을 하다보면 인식이 잘 되지 않는건지 오류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영어 검색어는 오류없이 잘 구동되니 웬만하면 영어로 검색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한창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 할 때 많이 이용했었는데, 썸네일 이미지 뿐만 아니라 홈페이지형 블로그를 만들 때도 많이 이용했었습니다. FLATICON의 픽토그램 아이콘으로 여러분의 사이트를 예쁘게 꾸며보시기 바랍니다. 짧지 않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2 thoughts on “저작권 걱정 없는 픽토그램 무료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