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키위, 웬만한 곳 보다 좋은 키워드 검색 조회 사이트!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쇼핑몰을 운영하는 분들은 매월 키워드 검색량을 알 수 있는 사이트를 많이 이용하실 겁니다. 보통 네이버 검색 광고의 키워드 도구키워드 마스터를 많이 사용하시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곳은 블랙키위라는 곳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키워드의 월 조회수를 꽤나 세부적이고, 디테일하게 안내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키워드 도구나 키워드 마스터의 경우, 월 조회수가 어느 정도 되는지 파악을 할 수 있는 정도이지만, 해당 사이트는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키워드의 장·단점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블랙키위라는 사이트에 대해 소개해드리기 전에 키워드 검색량을 조회해 볼 수 있는 사이트들을 소개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살펴 보시고 여러분들의 입맛에 맞는 플랫폼을 선택하셔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키워드 검색량을 조회해 볼 수 있는 플랫폼

대표적으로는 위에서 언급한 키워드 도구, 키워드 마스터, 네이버 트렌드 정도가 있습니다.(온라인 셀러 분들은 셀러 마스터, 아이템스카우트, 판다랭크 등의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키워드 도구의 경우 네이버 검색 광고를 할 때 참고해 볼 수 있는 곳으로 개별적인 플랫폼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곳에서는 단순하게 월 검색 조회수 정도만 파악 할 수 있지만, 어느 특정 검색어를 조회했을 때 연관 키워드까지 조회해주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마스터는 사실 웨어이즈포스트라는 사이트의 일부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이곳에서 블로그 순위(네이버, 티스토리), 키워드 검색량 조회(키워드 마스터), 셀러마스터(쇼핑몰 상품 키워드 조회) 사용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트렌드는 조회한 키워드의 월간, 주간, 일간, 성별 등의 동태를 조회해 볼 수 있으며, 온라인 셀러 분들은 “쇼핑 인사이트”를 통해 각 카테고리별 상품의 시즌별 판매율 조사, 판매 잘 되는 상품 조사 등의 정보를 수집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아이템스카우트, 판다랭크 등은 네이버가 아닌 외부 사이트로써 상품 데이터 및 스마트 스토어에 올린 상품의 순위를 체크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블랙키위(BLACKKIWI), 키워드 조회 사이트

블랙키위 로고 캡처 이미지

블랙키위는 개인에 의해 만들어진 플랫폼입니다. 전반적인 기능들은 무료로 사용 할 수 있으나, 좀 더 세분화 된 자료를 활용하고 싶으면 프리미엄 상품을 구매 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는 내가 원하는 키워드의 월간 검색량, 관련된 콘텐츠의 발행량, 주말·평일 검색량, 예상 검색량 등 하나의 화면에서 동시에 조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다른 사이트들과 동일하게 검색 결과에 대한 데이터는 네이버에서 제공되는 자료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블랙키위 메인화면 캡처 이미지

저의 기억으로 블랙키위는 3년전쯤에 처음 출시가 됐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 사이에 정말 많은 발전이 있던 것 같습니다. 해당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는 키워드 분석, 키워드 추천, 영향력 순위, 트렌드, 키워드 확장, 대량 키워드 분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서 처음 출시됐을 때는 네이버를 기반으로한 자료만 열람 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구글쪽도 확인을 할 수가 있네요! 다만, 구글을 기반으로한 키워드 분석 서비스는 유료(2023년 기준)입니다!

검색량, 콘텐츠 발행량, 예상 검색량, 콘텐츠 포화지수

발 냄새 없애는 법 키워드 분석 캡처 이미지

예시로 ‘발 냄새 없애는 법’이라고 검색해봤습니다. 가장 상단쪽에 보이는 화면인데요. 검색한 키워드의 등장일과 등급, 월간 검색량, 월간 콘텐츠 발행량, 익월 예상 검색량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월간 검색량은 다들 잘 아실테니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고, 월간 콘텐츠 발행량이나 콘텐츠 포화 지수에 대한 정보만으로도 나름 전략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더불어서 위 사진의 우측 상단에 보시면 검색 광고 효율이라고 나와 있는데, 파워링크 광고를 집행 할 때, 내가 조회한 키워드가 얼만큼의 효율이 있는지까지 알려줍니다. 유료 상품이라 테스트 해본 적은 없지만, 검색 광고가 필요하신 분들께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연관 키워드

블랙키위 연관 키워드 캡처 이미지

연관 키워드 기능은 어느 사이트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보시는 것처럼 해당되는 키워드의 블로그 누적 발행량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들은 대부분 월간 검색량 정도만 체크 할 수 있는 반면, 블랙키위는 보다 다양한 정보들을 수집 할 수 있습니다.

검색 트렌드, 월별 & 요일별 검색 비율

검색 트렌드는 내가 조회한 키워드의 일간, 월간, 연간 검색량을 알아 볼 수 있으며, 회원가입을 하면 기간 설정을 하여 조회하기, 키워드 비교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위의 검색 트렌드와는 살짝 다릅니다. 검색 트렌드는 사용자가 어느 특정 기간을 지정하여 조회를 할 수 있는 반면, 월별 및 요일별 검색 비율은 2016년부터 현재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산출한 검색 비율입니다. 수 년간의 데이터가 축적된 통계라 보다 효율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C 및 모바일 섹션 배치 순서

다른 여러가지 기능들도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것보다 세분화 되어 있어 놀랍기는 하지만, 이 자료 만큼은 세상 유일무이한 블랙키위만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보시는 바와 같이 각 섹션들이 배치되어 있는 순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저와 같이 블로그를 하는 분들 뿐만 아니라, 파워링크나 플레이스 광고를 하는 사람들, 그리고 온라인 셀러 분들한테도 꽤나 유용한 기능입니다.

아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네이버 통합 검색에 검색을 했을 때 사용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섹션의 순서에 따라 노출 순서가 배치됩니다.

지금과 같이 ‘발 냄새 없애는 법’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에는 사람들이 파워링크 광고와 웹사이트를 가장 많이 이용한다는 것이 되겠고요.

위 이미지는 블랙키위에서 고양이 장난감이라고 검색을 했을 때의 섹션 배치 순서인데, 보시는 바와 같이 조회한 키워드가 상품 이름일 경우에는 파워링크 다음으로 네이버 쇼핑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즉, 블랙키위의 섹션 배치 순서를 조회해 볼 수 있는 기능은 일반적인 바이럴 마케터들 뿐만 아니라, 온라인 셀러들에게도 아주 유용한 기능인 것입니다.

스마트 블록, 조회한 키워드와 관련된 인기 주제

제가 블랙키위를 처음 접했을 때에는 없었던 기능으로 기억합니다. 이건 정말 신박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검색한 키워드와 관련된 인기 주제를 조회해 볼 수 있으며, 어떤 플랫폼에서 작성됐는지, 작성자, 발행일, 그리고 콘텐츠의 제목까지도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콘텐츠의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콘텐츠에서 작성된 내용들을 직접 읽어볼 수도 있고, 블랙키위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면 작성자 영향력 순위를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비록 지금은 광고판이 되어버린 네이버지만, 애초에 그쪽을 노리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 기능을 십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연령별 검색 비율 & 그 외 열람 가능한 정보

가장 최근 1년을 기준으로 내가 조회한 키워드의 연령대를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키워드 조회 사이트와는 다르게 연령대 정보, 그리고 밑에서 소개해드릴 성별 검색 비율까지도 볼 수 있습니다.

연령대 검색 비율성별 검색 비율은 네이버 트렌드의 쇼핑 인사이트 플랫폼을 오마주한 느낌이 큽니다. 쇼핑 인사이트에서는 “누가 더 많이 구매하는지”를 조회해 볼 수 있다면, 블랙키위에서는 누가 더 많이 검색하는지를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역시 최근 1년간의 검색 비율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다만, 이슈성 그래프는 최근 1년이 아닌, 2016년 1월 1일 부터 현재까지의 검색량 데이터 중 이상치의 비율을 나타낸 자료입니다. 이 지표를 통해 키워드가 가진 이슈성이 어느 정도 되는지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보성/상업성은 블랙키위에서 자체적으로 구축한 머신러닝 모델을 기반으로 분석한 데이터를 표시해줍니다. 키워드의 성향이 정보성 성향이 짙은지, 상업성 성향이 짙은지 판별을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위 사진의 정보성/상업성 그래프는 고양이 장난감 키워드를 조회했을 때, 나타나는 그래프입니다. 발 냄새 없애는 법이라는 키워드와는 정반대의 성향을 보여줍니다.

뭐.. 어차피 네이버는 어딜 가나 다 광고 글 투성이이긴 하지만, 해당 키워드의 표면적인 성향은 조회하는 키워드에 따라 다른 성격을 띄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블랙키위, 키워드 분석 – 구글(Google)

아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구글에서의 검색량을 조회해 볼 수 있는 서비스는 멤버십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즉, 유료로 이용해야 하는 서비스라는 것인데요. 미리보기 화면도 볼 수 있어서 들어가 봤더니 위와 같은 화면이 노출 되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네이버를 기반으로 조회한 지표와는 다른 정보를 열람 할 수 있습니다. 조회한 키워드의 최초 등장일이나 등급, 검색 광고 효율, 검색량·웹 문서 수 등의 정보, 검색 트렌드 등의 정보는 동일하지만, 그 외적인 지표는 다 다릅니다.

제가 이 사이트를 처음 알게 됐을 때만 해도 네이버를 기반으로한 정보만 볼 수 있었는데 그새 많이 발전을 했었네요. 멤버십 비용도 개인 블로거, 소규모 마케팅팀, 중간 규모 마케팅팀 등에 따라서 이용 요금도 다양하고, 더 세분화된 자료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블랙키위는 저와 같은 블로거들이나 소상공인 등에게 정말 유용하고 꼭 필요한 플랫폼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메인으로 활용하고 있는 지금, 구글과 관련된 데이터는 유료라는 게 살짝 아쉽기는 하지만, 여차하면 유료로 사용하고 싶을 정도로 꽤나 다양한 정보들을 열람 할 수 있습니다. 강력 추천하는 사이트입니다. 꼭 활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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